본문 바로가기

뉴스

자죽염 효능 파는곳 만드는 방법~ 인산 죽염촌 (리얼다큐 숨)

반응형



3월 13일 리얼다큐 숨에서 자죽염에 대한 방송을 했는데 45일간 9번 굽고 인고의 시간을 거쳐 만들어 내는 자죽염의 제조과정이 공개됐습니다. 

제작진이 찾아 간 곳은 경남 함양군의 인산죽염촌 커다란 돌덩이의 정체가 바로 자죽염! 


신비한 자줏빛이 나는 소금으로 일반적으로 3번 구워낸 죽염과 달리 자죽염은 1,000℃ 이상의 고온에서 8번을 구워내고, 마지막으로 1,700℃ 고온에서 다시 소금을 녹이는 까다로운 작업을 거쳐야 탄생한다고 합니다. 

세상에서 제일 좋은 약소금 자죽염… 귀한것이니 만큼 가격도 상당히 고가더라구요. 


자죽염을 26년동안 만들어 오고 있는 최은아 한의학 박사는 과거 순천향의대를 합격하고 나서 의사가 되려고 했는데, 우연히 인산 김일훈 선생의 책을 보고 자죽염 제조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죽염의 약효를 밝히고 9번 굽는 방식을 처음 발명해 체계화시킨 인산 김일훈 선생. 
민속의학자로서 평생 가난한 이들을 위해 무료 의술을 펼쳤던 인물


인산 선생님의 셋째 아들 김윤수씨는 아픈 사람들이 와서 병을 치료해 달라고 하면 아버지가 침도 놔주고 뜸도 떠서 병을 고쳐줬다고 회상했어요. 


인산 선생의 저서 <우주와 신약>을 보면 죽염 제조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 나옵니다. 



* 자죽염 제조 방법 * 

3년 이상된 왕대나무를 잘라 천일염을 다져서 채운다. 

산속 황토로 대나무통 입구를 막고 소나무 숯불로 굽는다 

굽는 일을 9차례 반복하는데 강한 화력의 죽염이 용융된다. 


최은아씨는 인산 선생님의 민간의학서를 읽고 감명을 받아 그 길로 함양으로 내려가 제자가 됐고, 셋째 아들인 김윤수씨를 만나게 되어 결혼까지 했다고 비화를 들려주셨어요 

남편분은 자기를 좋아 한게 아니라 아버지와 집안을 보고 결혼을 한거라며, 정략 결혼이라고..우스개 소리를 ㅋ


인산 선생의 가르침 대로 26년 넘게 자죽염을 만들어 오고 있다는 최은아씨…

서해 천일염과 3년 이상 된 왕대나무, 황토, 소나무 등 자연에서 얻은 천연 재료만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대나무통에 천일염을 넣는 이유는? 자죽염 만드는 재료들이 다 역할이 있는데, 소나무로 꾸준히 온도를 가열해 천일염을 굽게 되면 대나무에 들어 있는 청혈 해독작용 소금에 가해짐으로써 

불순물을 배출시키고 노폐물이나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을 해줍니다. 

입구 부분을 황토로 덮어 마무리 합니다. 


황토에 있는 좋은 미네랄 성분이 소금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황토를 바르는것은 투습 작용이나 통기 작용이 있고, 황토의 해독작용과 원적외선 방사기능이 같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자죽염 재료들의 효능 또는 역할이 같이 어우러지게 되는 것이다. 



커다란 솥에 넣고, 1000도가 넘는 고온에서 구워 냅니다. 



불의 온도, 날씨 변화 등 작은 변수로 인해 45일간 공들인 자죽염 제조가 실패로 끝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20년 동안 자죽염을 만들어 온 오창호 씨는 사람의 인내와 정성 없이는 자죽염을 절대 만들 수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간 중간 하얀 송진 가루를 넣어 화력을 세게 해주어야 소금 기둥이 단단해 지게 된다고… 



1차 가마 굽기 작업에서 수분이 증발해 30% 정도의 소금량이 감소 합니다. 



가마에서 꺼낸 소금 기둥… 잘 구워지면 단단하고 균일한 모습으로 나옵니다. 



한번 구운 죽염, 이 죽염을 다시 빻아서 두번 더 구워낸 것이 세번 구운 죽염이 되고, 빻고 다지기를 반복해서 구워내야 여덟번 구운 죽염이 탄생된다고 합니다. 



구워진 소금 기둥의 모습이 육안으로 봐도 차이가 느껴지는데요, 


현미경으로 들여다본 결정체의 모습도 다릅니다. 더 촘촘해지고 미네랄 등 좋은 영양 성분들이 생긴 모습. 



* 자죽염(9회 구운 죽염)의 효능, 먹는법 * 

최근 위 손상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염과 잇몸질환 등을 치료할 뿐 아니라 마사지와 화장품 등의 원료도 사용됩니다.  



자죽염의 맛은 처음엔 짠맛이 돌다가 점점 단맛이 느껴지고, 혹자는 달걀 노른자 맛도 난다고 하는데 
매일 섭취하더라도 인체에 부작용이 없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방송에 나온 자죽염 파는곳은 인산죽염촌 055-964-1688 (경남 함양군 함양읍 용평리 595-47) 



2014/03/13 - [뉴스] - 천기누설 대장암에 좋은음식, 감태김 가시파래 영양성분과 효능


2014/03/11 - [뉴스] - 눈회춘 프로젝트 율무 부작용, 노안전문 김정희 원장 한의원 위치 


2014/03/06 - [뉴스] - 생식으로 유방암 극복한 박옥희 주부, 식이섬유가 풍부한 64가지 생식 먹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