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엄지의제왕 왕의차 자투리육수만드는방법 따뜻한 한모금의 비빌

반응형



12월 2일 mbn 엄지의제왕은 100회 특집으로 꾸며졌는데, 매일 마시는 차와 국물 속에 숨겨진 비밀과 건강하게 마실수 있는 차와 국물내는 비법을 소개했습니다. 


전문가로 출연한 허담원장은 '과거 왕의 건강을 지켰던 다양한 차의 효능' '잘못된 건강차 상식' '겨울철 원기회복차 BEST 3' 를 소개했습니다. 

* 조선시대 '장수'의 상징으로 불렸던 영조 

조선왕조실록에는 영조가 72세 되던 해에 일 년 동안 복용한 인삼이 20근(약 6㎏), 59세부터 73세까지 복용한 인삼이 100근이라는 기록이 있는데 

영조는 인삼에 다른 약재를 배합해 복용하는 것을 선호해 귤껍질을 넣은 '삼귤차', 한약재인 복령을 넣은 '삼령차' 등을 건강차로 마셨다고 합니다. 


* 불로장생을 꿈꿨던 중국의 진시황

진시황은 '구기자차'를 즐겨 마셨는데, 구기자는 체질이 허한 몸을 보하고, 정력을 증강시키며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숙 영양학 박사는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지지 않지만 건강 망치는 음식 1위로 꼽히는 '국'에 대해 제대로 알고 끓이면 얼마든지 ()으로 먹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매일 먹는 국물을 보약으로 만드는 비결- 자투리 육수 활용법



부산물 - 닭 뼈, 게 껍데기, 북어 머리 등 

남은 채소 - 양배추 심,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양파, 대파 뿌리, 표고버섯 심지 등 


* 자투리 육수의 효능 

게 껍데기의 타우린 성분과 닭 뼈의 칼슘, 채소가 함유하고 있는 칼륨 등이 나트륨 흡수율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천연재료를 사용하는 자투리 육수에는 나트륨이 있기는 하지만, 따로 조미료를 첨가하지 않아 과하지 않아 겨울철 국물 요리에 육수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남은 식재료를 활용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훌륭하다고 하겠습니다. 

엄지의제왕에 출연한 한의사 허담 연락처 

태을양생한의원 053-781-1240

http://www.saeng.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