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강순의다시마육수 멸치가루 만드는법, 알토란 천연조미료 다시마물 만들기

반응형




mbn 알토란에 김치명인으로 출연하고 있는 강순의 멘토! 종가집 며느리 50년 경력의 김장김치 양념 맛내기 특급비법을 공개했습니다.  


김치를 담글때 맛을 내기 위해 설탕이나 뉴슈가 등 조미료와 첨가물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강순의 명인은 김치의 깊은맛과 감칠맛을 내면서 가족의 건강까지 생각한 천연조미료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습니다. 



강순의 김치명인의 배추김치, 알타리김치, 갓김치 등 여러 김치를 만들때 꼭 들어간다는 


이것의 정체는 바로 멸치가루!!! 


마치 약재를 빻아 놓은듯 거친 입자의 형태인데~ 



* 멸치가루 만들기 재료  


최상품의 중멸치만 사용, 멸치똥과 내장을 제거하고 바싹 말린다. 


바싹말린 멸치를 학독에 갈면 완성.(가정에서는 분쇄기에 살짝만 갈아준다) 



* 멸치가루 만들때 주의할점 


김치에 들어가는 멸치가루는 입자가 다소 거친것이 좋은데 


너무 곱게 갈 경우 김치 본연의 맛을 살리지 못하고, 텁텁한 맛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한다. 



* 멸치가루 활용법 


멸치가루를 넣은 김치는 주로 겨울김치를 만들때 넣고, 초여름까지 넣을 수 있다. 


다만, 한여름 7~8월에 담그는 김치는 빨리 익기 때문에 멸치비린내가 날 수 있다. 


한 여름김치에는 멸치대신 보리새우를 갈은 가루를 넣어야 한다. 



멸치가루와 함께 강순의 명인의 김치 맛내기 비법 노하우 재료는 바로 다시마물!!!! 






* 다시마물(다시마육수)의 장점 


멸치나 밴댕이 등으로 육수를 내어 사용하기도 하는데, 특히 빨리 익는 여름김치를 만들때는 비린내가 날 수 있다. 


다시마 우린물만 넣어도 충분히 김치의 감칠맛을 살릴 수 있다. 



* 강순의 다시마물 (다시마육수) 만들기 


1. 냄비에 종이컵 12컵 분량의 물을 넣고 충분히 끓여준다.  



2. 끓는물에 손바닥 크기의 다시마 4장을 넣고, 10분간 우려내면 완성  



* 다시마 활용법 


육수를 만들고 남은 다시마는 건저내서 먹기좋게 자르고 참기름에 버무려 볶아서 밥 반찬으로 만들면 됩니다. 



* 다시마 우린물 육수 만들때 주의사항 


물이 끓기 직전에 다시마를 넣을 경우 8분만 끓여내도 깊은 맛을 낼수 있습니다. 



다시마를 장시간 끓이게 되면 색깔이 탁해지고, 떫은 맛이 나므로 10분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 




2016/09/04 - 강순의갓김치 레시피 알토란 갓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2016/09/09 - 홍쌍리양배추물김치 나박김치황금레시피 엄지의제왕해독밥상


2014/09/14 - 생강편강만들기, 자궁질환에좋은 아린맛없는 어린생강 김치만드는법



반응형